그늘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
그늘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화초, 채소, 나무 크게 3가지로 나누어서 그늘에서도 풍성하게 자라는 화초와 햇빛을 조금 덜 받는 밝은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채소, 해가 없는 그늘 아래에서도 아름답게 자라는 나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늘에서 잘 자라는 화초
그늘에서 잘 자라는 화초에는 아프리칸 바이올렛, 파키라, 스파티필룸 등이 있습니다.
아프리칸 바이올렛
아프리칸 바이올렛은 Saintpaulia라고 불리는 꽃이 아름다운 실내 식물입니다. 작고 동그란 모양의 잎을 가졌으며 폭신하고 잎 표면이 광택이 흐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은 녹색뿐만 아니라 보라색과 회색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잎사귀 테두리에 작은 이빨 형태의 구멍을 가진 것이 특이합니다. 아프리칸 바이올렛의 꽃은 핑크, 블루, 화이트, 퍼플 등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으며 형태도 다양합니다. 한 송이에 꽃 여러 개가 피어나고 꽃이 대체로 오랫동안 피기 때문에 인테리어에도 인기가 좋습니다. 습도와 온도에 조금 예민한 편이기 때문에 21도 내외의 온도에서 적정 습도를 유지해 키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파키라
파키라는 중국머금 또는 패럴리아 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 실내 식물입니다. 잎이 작고 동전모양이며 광택이 나 실내에서 키울 때 빛을 받으면 반짝거리기도 합니다. 파키라는 성장 속도가 빨라 새로운 잎이 계속해서 만들어집니다. 때문에 풍성해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파키라는 보통 작은 화초이지만 실내에서도 큰 대형 식물로 키울 수 있습니다.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편이며 직사광선은 피해 키워야 합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위치해 주고 겨울을 제외하고는 매 월 1번씩 비료를 주면 잘 자랍니다.
그늘에서 심기 좋은 채소
그늘에서 심기 좋은 채소는 시금치, 브로콜리, 셀러리, 갓, 미나리 등이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Spinacia oleracea라고 불리며 건강한 채소 중 하나입니다. 길쭉한 모양의 잎과 녹색인 특징이 있으며 식감이 있고 부드러우며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듬뿍 들어 뼈 건강과 근육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비타민A, C, K와 철,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금치는 섬유질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도 예방되고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몸 안의 유해한 물질들을 없애주고 소화를 원활하게 돕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꽃이 만들어지기 전에 수확하는 식물 중 하나로 꽃송이와 같은 모양을 가진 채소입니다. 브로콜리의 머리 부분은 둥글고 작은 형태이며 주위로 작은 꽃송이들이 모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감이 아삭하고 비타민C와 식이섬유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타민C는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C는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K, A, B6, 마그네슘, 칼슘, 철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경세포, 뼈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통 브로콜리는 샐러드나 채소 볶음 요리 등에 자주 사용이 되며 드레싱과 함께 먹으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셀러리
셀러리는 Apium graveolens 종류의 채소로 갈색 뿌리와 얇고 긴 줄기를 가진 채소입니다. 보통 줄기 부분을 먹으며 고소한 향이 납니다. 셀러리는 저칼로리 식품,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식이섬유가 높아 소화가 잘 되도록 하며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칼슘 함량이 높아 뼈의 건강에도 좋고 비타민K도 풍부합니다. 샐러드로 먹거나 스틱으로 잘라 채소스틱으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 스무디나 볶음요리, 주스, 스테이크 등으로 활용해도 좋으며 아삭한 식감이 일품이며 상큼한 맛이 나 요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Oenanthe javanica 종류의 채소로 얇은 줄기와 작은 크기의 녹색 잎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서양보다는 동양에서 주로 사용하며 신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나리에는 비타민 C와 A가 많이 들어있어 면역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는 볶음 요리나 나물, 찌개 등에 재료로 사용되거나 양념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상큼한 향과 신맛이 요리에 활용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그늘에서도 잘 크는 나무
그늘에서도 잘 크는 나무는 단풍나무와 담쟁이덩굴, 아카시아 등이 있습니다.
단풍나무
단풍나무는 가을이 오면 잎사귀가 붉게 물들어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해 주는 나무로 주로 북반구에서 자랍니다. 단풍잎은 주황색, 노란색, 빨간색 등 다양한 색으로 바뀌며 가을이 가장 잎이 아름답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단풍나무를 쉽게 만날 수 있으며 산이나, 정원, 공원 등에 많이 심어져 있습니다. 단풍나무는 의외로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특징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담쟁이덩굴
담쟁이덩굴은 모양이 특이해 인기가 좋습니다. 녹색 잎이 다른 식물이나 건물, 구조물 등에 덩굴로 감아 기어오르면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덩굴 자체가 뻗어 올라가며 자라고, 뻗어 나간 모습이 아름답고 멋진 모습이어서 정원이나 담벼락, 마당 등에 자주 심습니다. 수분을 좋아하는 특징이 있으며 여름에는 그늘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아카시아 나무
아카시아 나무는 열대 지방을 포함해 여러 지역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아카시아는 1300종이나 되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가지가 많고 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며 원목 가구나 목재 가공할 때, 건축 등에 주로 사용이 됩니다. 아카시아 나무는 가벼우면서도 단단하며 가늘고 평평한 결을 가지고 있어 목재를 가공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바닥재와 장식품뿐만 아니라 가구와 문에도 사용이 됩니다. 아카시아는 나무도 유명하지만 꽃과 열매 또한 활용이 좋습니다. 아카시아 꽃은 화려하며 금색이나 연보랏빛의 꽃이 아름답게 피는데 장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며 꽃다발로도 자주 활용됩니다. 아카시아 열매는 콩과 같은 모양인데 비료나 동물 사료로 사용됩니다.
'식물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깍지벌레 약, 흰솜깍지벌레 퇴치 천연살충제 만들기 (0) | 2024.03.11 |
---|---|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 12가지 (1) | 2024.02.01 |
목화 번식 방법과 꽃말 소개 (0) | 2024.01.31 |
방울토마토 병충해, 유래와 기원 (0) | 2024.01.29 |
레몬밤 가지치기와 활용 방법 (0) | 2024.01.29 |